기계실에 대한 3차원 모델링을 통하여 최적의 장비 배치 및 배관 경로 배치를 유도하였습니다.
종래의 방법으로 정밀한 총 압력 손실량을 구하기 위해서는 관경선정 후 배관 섹션별 실제 마찰 손실값을 구하는 재계산 작업이 이루어 져야 하는데, 이는 비선형 방정식으로 표현되어지며, 수작업으로 해를 구할 수 없습니다.


  이러한 작업이 현재까지 대부분 도표를 참조로 하여, 수작업에 의한 약식 계산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, 엔지니어의 눈대중에 의한 오류, 또는 작성 중 오류를 발생시킬 위험 소지가 큽니다.
또한 취득한 총 압력 손실량과 유량에 의해서 펌프가 선정되고, 그 펌프를 구동했을 때 발생하는 토출부의 유압 및 유량 언밸런스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실제 시스템에 대한 구동특성을 분석해야 하는데, 이 또한 비선형 해석을 거처야 하므로, 수계산으로 분석하는데는 한계가 있습니다.


  따라서 본 설계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한 신기술인 Unified Method를 이용한 분석기술을 적용하여 최적의 관경을 설정하고, 설계단계에서 최적의 유동밸런스를 유도하였습니다.

또한 기계실에 대한 3차원 모델링을 통하여 최적의 장비 배치 및 배관 경로 배치를 유도하였습니다.

공조배관 시스템의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하여, 첨단 분석 기법인 Bond Graph모델분석을 수행하여, 배관물량의 최소화, 소모동력의 최저화, 유량 밸런싱의 최적화, 기계실 장비배치의 최적화를 수행함으로써, 고효율 시공을 설계단계에서 실현하고자 합니다.